식적 담적

황기 부작용 및 효능

我自覺 2017. 2. 13. 17:23

황기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음식은 삼계탕이 아닐까 싶어요. 삼계탕을 먹다보면 나무처럼 생긴게 황기인데요. 황기는 물에 넣어서 차로 먹기도 하고, 약재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치료에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도 약재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그 효능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황기 효능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 후에 혹시나 하는 황기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황기 효능?

 

 

 

 

황기는 인삼과 더불어서 기량 보충에 좋은 약재입니다. 황기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황기 효능은 몸이 허한 사람들이 조금 더 따뜻하고 활동적이게 해줍니다.

 

- 이뇨작용

 

황기에는 나트륨 배설작용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소변양을 증가시켜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소변양을 증가시키면 우리몸의 노폐물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특히, 짠 것을 많이 먹으면 소변이 노래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많은 양을 빼내기 때문에 나트륨양도 많이 빠져나갑니다.

- 피부미용

 

 

 

황기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이 있습니다. 황기를 물에 우려서 차로 꾸준하게 마신다면 피부의 트러블이 덜 생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전에도 황기차를 꾸준히 마시면 장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설이 있었으며, 그것이 진짜 황기 효능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얼만큼 우려내냐에 따라 다르지만, 호불호가 갈리기는 합니다.

 

 

 

- 면역력 강화

 

 삼계탕에 황기를 넣어 먹는 이유는 면역력 강화에 좋기 때문입니다. 황기 뿌리에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르모노네틴, 칼리코신,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효능과 항염증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땀을 흘리거나 하면 황기가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황기 부작용

 

황기 효능이 여러개가 있지만, 황기 부작용도 있습니다. 특정 사람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진다고 합니다. 태음인한테는 좋지 않는데요. 태음인의 경우 황기를 많이 섭취해서 땀을 적게 흘리면,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황기는 소음인에게는 좋은 약재이니 자주 드셔도 좋습니다.

------------------------------------------

황기의효능 부작용

 

 

황기의효능이 알려진 것은 중국 한나라 이전에 작약과 건강을 함께 사용하여 살이 썩어지는 병을 좋게했다는 기록이 있을정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것이랍다.

현재는 소화기나 호흡기 그리고 허약증상에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황기의효능을 알아보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정신이 없을때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높여줌으로 수분배출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는 것이랍니다. 이는 황기에 플라보노이드와 인, 알카로이드가 함유되었기 때문이라네요.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노화가 촉진되는데 황기의효능이 이를 좋게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로 평소 작은 환경변화에도 질환이 발생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제 여름이 어느정도 지나갔는데 땀이 나는 분들은 아직도 많이 흘릴텐데요.

이러한 분들에게 황기의효능이 좋습니다.

땀을 줄어들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데 바로 기가 허한분들에게 좋은것이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하면 땀을 줄이는데도 좋답니다.

 

 

 

그리고 황기의효능이 만성적인 무력감이나 만성피로를 좋게하는데 도움이되며, 노폐물 배출에 좋은것으로 부종이 있거나 설사증상이 있을때 먹으면 좋답니다.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좋은 것이랍니다.

 

황기 부작용은 급성 호흡기 질환을 앓고있거나 종창 그리고 발열 이있을때 먹게되면 증상이 더욱 안좋아질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며, 고혈압이나 열상이 있을때는 부작용으로 두통과 치통, 그리고 안면홍조가 있을수있답니다


 

'식적 담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편두 부작용.효능  (0) 2017.02.13
산약 부작용 효능  (0) 2017.02.13
<백복령> 백복령(복령)의 효능 및 부작용  (0) 2017.02.13
삽주.백출 법제효능  (0) 2017.02.13
지실.지각  (0) 201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