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34)뢰천대장(雷天大壯)
大壯(대장)은 利貞(이정)하니라.
해설)
대장은 바르게 하는 것이 이로우니라.
彖曰(단왈) 大壯(대장)은 大者(대자) 壯也(장야)니 剛人故(강이동고)로 壯(장)하니
大壯利貞(대장이정)은 大者(대자)正也(정야)니 正大而天地之情(정대이천지지정)을 可見矣(가견의)리라.
해설)
단에 가로되 대장은 큰 것이 씩씩함이니, 강으로써 움지이는 까닭에 씩씩하다고 하니, 大壯利貞은 큰 것이 바르기 때문이니, 바르고 크게 해서 천지의 참 뜻을 볼 수 있으리라.
[者:것 자, 놈 자. 故;연고 고. 矣:어조사 의]
象曰(상왈) 雷在天上(뇌재천상)이 大壯(대장)이니 君子(군자) 以(이)하야 非禮弗履(비례불리)하나니라.
해설)
상에 가로되 우뢰가 하늘 위에 있는 것이 대장이니, 군자가 이로써 예가 아니면 밟지 않느니라.
[禮:예 례. 弗:아닐 불. 履:밟을 리]
41. 뢰천 대장
현재상태 : 번개소리가 천지를 울리는 형태이고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걷는 형상이다.
운세방향 : 가뭄이 계속되어 땅 위의 생물들이 지쳐 있는 상태이고 금방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지만 실망만 생긴다. 양이 벽하고 박치기하여 피를 흘리고, 앞으로 갈 수도 뒤로 물러서기도 힘든 형편이다. 본인의 주장만 내세우지 말라. 본인 때문에 주위가 압도되어 분위기가 험악하다. 사업이나 연구 등은 발전성이 충분하나 서서히 진행할 것. 의견충돌이 생기는 것을 조화시키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주 의 : 자기의 강한 성격, 옹고집을 억제할 것. 교통사고, 파괴, 법정시비 주의.
사 업 : 전진만 너무하면 장애가 생긴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일이 크게 확대 된다.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힘이 필요.
소 망 : 시일이 오래 걸리나 된다. 음력 2월은 좋은 소식이 있다.
건 강 : 급성병, 타박상 주의.
소 식 : 소식이 있다. 말날이나 쥐날 기대.
성공비결 : 예의가 아닌 일, 즉 도박이나 남을 속이는 일 등은 반드시 실패하고, 정당한 일은 예의와 의리를 잘 지키면 성공한다.
411
初九(초구)는 壯于趾(장우지)니 征(정)하면 凶(흉)이 有孚(유부)리라.
해설)
초구는 발꿈치가 씩씩하다. 그대로 밀고 나아가면 흉한 것이 틀림없으리라.
[趾:발꿈치 지. 孚:믿을 부]
象曰(상왈) 壯于趾(장우지)하니 其孚窮也(기부궁야)로다.
해설)
상에 가로되 壯于趾하니 궁함이 틀림없다.
[其:그 기. 窮:궁할 궁]
발꿈치는 움직이려고 요동을 하고, 몸은 움직이질 않는다. 망령되게 움직이다가 실패한다는 표현이다. 전진을 강요한다든지 변경, 변동은 아무런 이익을 주지 않는다. 이상은 높고 현실이 따라주지 않는 갑갑한 생활의 연속이다. 가뭄이 계속되어 땅위의 생물들이 지쳐 있다. 실망하는 일이 생긴다. 하고자하는 모든 일을 무조건 중지하라. 재물투자는 손해본다.
실증)
1)대학교 시험에 합격하는냐?의 점사에서 불합격하였다.
2)사업을 하면 성공할까?의 점사에서 무리하게 진행하여 실패하였다.
3)A의 내용으로 상대방과 토의하는데 유리할까?의 점사에서 참패를 하였다.
412
九二(구이)는 貞(정)하야 吉(길)하니라.
해설)
구이는 바르게하여 길하니라.
象曰(상왈) 九二貞吉(구이정길)은 以中也(이중야)라.
해설)
상에 가로되 九二貞吉은 중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씩씩하고 힘차게 뻗어 가는 기상이 하늘을 찌를 듯하다. 추진력과 박진감으로 모든 일을 흔쾌히 성사시킨다. 군자는 예의가 아니면 아무리 이익이 있더라도 실행하지 않는다. 운세는 호운이나 예절, 의리관계에 신중을 기하라. 더욱 좋아진다. 처음에는 충돌이 있으나, 계속 상승하는 기운이 강해 운기가 밝다. 재물관계는 투자는 전망이 밝고 투기는 실패한다.
실증)
1)영업의 전망이 좋을까?의 점사에서 갈수록 실적이 올라갔다.
2)A라는 사람을 믿을 만 한가?의 점사에서 능력있는 사람이었다.
3)직장을 옮기면 좋은가?의 점사에서 이동을 하여 발전을 하였다.
413
九三(구삼)은 小人(소인)은 用壯(용장)이오 君子(군자)는 用罔(용망)이니 貞(정)이면 厲(여)하니 羝羊(저양)이 觸藩(촉번)하야 羸其角(이기각)이로다.
해설)
구삼은 소인은 씩씩함을 쓰고 군자는 없는 것을 쓰니, 바르게 하여도 위태하니, 숫양이 울타리를 들이받아 그 뿔이 상하였다.
[罔:없을 망. 羝:숫양 저. 觸:들이받을 촉. 藩:울타리 번. 羸:상할 이. 각:뿔 각]
象曰(상왈) 小人(소인)은 用壯(용장)이오 君子(군자)는 罔也(망야)라.
해설)
상에 가로되 소인은 성장한 세력을 쓰지만 군자는 그런 일이 없다.
좁은 소견으로 대세의 흐름을 자기대로 판단하여 위태로운 지경에 이른다. 순한 양이 사나운 양으로 변하여 울타리와 박치기하여 뿔이 상하였다. 조금 있다고 폼을 내고 건방지게 굴다가는 다른 큰 피해가 온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진정하라. 재물은 손실이 많다. 잘난체 하면 적이 많게 되는 법이다. 내면을 굳건히 하라. 뼈마디 건강에 유의하고 교통사고나 타박상에 주의.
실증)
1)지금의 시기는 소인들은 날뛰다가 곤욕을 치르고 군자는 상황을 안이하게 판단하여 곤욕을 치르는 형상이다.
2)상대를 믿고 맡겨도 좋은가?의 점사에서 상대는 판단력이 부족하고 안하무인의 사람이었다.
3)형제의 병이 어떠할까?의 점사에서 얼마 후에 별세하였다.
414
九四(구사)는 貞(정)하면 吉(길)하야 悔(회) 亡(망)하리니 藩決不羸(번결불이)하며 壯于大輿之輹(장우대여지복)이로다.
해설)
구사는 바르게 하면 길해서 뉘우침이 없어진다. 울타리가 열려있어 뿔이 상하지 않을 것이다. 큰 수레의 바퀴가 튼튼하여 잘 나아간다.
[藩:울타리 번. 決:터질 결. 羸:상할 이. 輿;수레 여. 輹:차바퀴 복]
象曰(상왈) 藩快不羸(번결불이)는 尙往也(상왕야)일세라.
해설)
상에 가로되, 藩決不羸는 앞으로 가는 것을 숭상하는 것이다.
[尙:숭상할 상, 항상 상. 往:갈 왕]
버스가 복잡한 시내거리를 통과하고 이제 탄탄대로인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더욱 세차게 전진할 수 있는 상황이다. 현재의 계획을 바른 자세를 견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밀고 나가면 성공한다. 바퀴가 튼튼하여, 달리는데 어려움이 없어 시원하게 달린다. 타인과의 화합, 동업에 좋은 운세, 변동하여도 좋다. 문서 계약의 일이 생긴다. 마음의 창을 활짝 열어라.
실증)
1)여행을 하면 좋은가?의 점사에서 여행을 하여 좋은 일이 많았다.
2)계약이 성사될까?의 점사에서 조심조심 바르게 진행하여 성사 되었다.
3)무역업을 하면 성공할까?의 점사에서 성공하였다.
415
六五(육오)는 喪羊于易(상양우이)면 无悔(무회)리라.
해설)
육오는 양이 쉽게 상하는 지라, 뉘우침이 없으리라.
象曰(상왈) 喪羊于易(상양우이)는 位不當也(위부당야)일세라.
해설)
상에 가로되 喪羊于易는 자리가 마땅치 않음이라.
세대교체가 되는 시기. 한 가지를 먼저 잃고 대신에 다른 일이 생겨 변천하는 시대상을 나타낸다. 변천하는 데는 시일이 걸리게 마련이고 약간의 혼돈이 오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소유하고 있는 물건을 처분하는 것이 이득이다. 사람과도 이별하는 일이 생기는데 어쩔 수 없다. 아픈 이가 쏙 빠지는 격이다. 재물투자는 상당한 시일이 지나고 난 후에 새로운 물건을 잡는 것이 현명하다.
실증)
1)봄에 마늘밭을 매수하면 이익이 생길까?의 점사에서 이익을 못보았다.
2)상대가 강하게 나오는데 미래의 향방은?의 점사에서 상대가 힘이 빠져 몰락하였다.
3)자식이 외국을 가려고 하는데?의 점사에서 외국을 가서 목적을 이루었다.
416
上六(상육)은 羝羊(저양)이 觸藩(촉번)하야 不能退(불능퇴)하며 不能遂(불능수)하야 无攸利(무유리)니 艱則吉(간즉길)하리라.
해설)
상육은 숫양이 울타리를 받아서, 물러설 수도 없고 나아갈 수도 없다. 이로운 바가 없으니, 어려움을 참으면 길하리라.
[羝:숫양 저. 觸:들이받을 촉. 藩:울타리 번. 退:물러날 퇴. 遂:나아갈 수. 艱:어려울 간]
象曰(상왈) 不能退不能遂(불능퇴불능수)는 不詳也(불상야)오 艱則吉(간즉길)은 咎不長也(구불장야)일세라.
해설)
상에 가로되 不能退不能遂는 상서롭지 못하는 것이요, 艱則吉은 허물이 오래가지 않는다.
숫양이 울타리에 걸려 나아갈 수도 없고 물러설 수도 없다. 자기 스스로의 말이나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몸둘 바를 모르는 형상이다. 어려움을 참고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답이 나온다. 본의 아닌 변화가 생긴다. 남과의 의견충돌은 조화를 시켜라. 자기의 강한 성격, 옹고집은 억제할 것. 법정시비문제 주의.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이 확대되어 골치가 아프다.
실증)
1)2008년 미국 오바마후보가 대통령이 될까?의 점사에서 당선이 되었다.
2)물건을 잃어버렸는데?의 점사에서 담장근처에서 발견하였다.
3)등산을 가면 좋은가?의 점사에서 등산을 가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